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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캡투어, 전년比 영업이익 초과 달성

- 2021년 매출 2,289억원, 영업이익 205억원 성과 - 코로나 상황에서도 2년 연속 200억대 영업이익 달성  -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친환경차 중심 지속가능경영 전략 주효레드캡투어가 2021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2,289억원, 영업이익 205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소폭 증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위기에 처한 여행업계를 감안할 때, 독보적인 경영 안정성을 보여준 성과로 평가된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렌터카사업이 양호한 실적을 달성하고 여행사업에서도 손실 폭을 줄임으로써 2020년에 이어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사업부문별 손익은 다음과 같다. 렌터카사업 매출액은 2,170억원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신차 출고 지연으로 중고차 매각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 장기 렌탈 계약이 증가해 매출 성장세를 견인했다. 올해 레드캡렌터카는 고객사 임직원을 포함한 B2C 비중을 높이는 방식으로 사업 포트폴리오의 체질 개선을 꾀하며 시장 점유율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여행사업 매출액은 119억원으로 전년 대비 12.3% 감소했다. 전례 없는 코로나19 펜데믹이 1년간 온전히 지속된 여파다. 반면 영업손실은 전년 대비 39.9% 감소했는데, 2020년부터 추진해 온 운영 효율화로 손실 폭을 크게 줄였다. 레드캡투어는 지난해 더존비즈온, 다우기술 등과 전략적 MOU를 체결하고, 자사의 출장관리솔루션(BTMS, Business Travel Management System)을 제휴사 플랫폼과 연동해 보급을 확대했다. 자동화,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위드 코로나를 넘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는 행보다. 인유성 레드캡투어 대표이사(CEO)는 “레드캡투어는 2007년 상장 이래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매년 흑자를 유지하며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현하고 있는 회사”라며 “2022년은 특히 여행사업 45년과 렌터카사업 25년을 맞는 의미 있는 시기인 만큼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전략’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레드캡투어는 주주 이익 환원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올해도 결산 배당으로 보통주 1주당 600원의 현금배당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당금 총액은 49억원 규모이며, 배당주식 총수는 8,203,348주다. 배당기준일은 2021년 12월 31일이며 시가배당율은 2.9%이다. 중간 배당을 포함한 연간 주당 배당액은 800원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 #실적발표

2022. 02. 10

레드캡투어, 3Q 영업이익 43.8억원···전년동기 比 33%↓

- 신차 출고 지연으로 렌탈계약 만료 차량의 기간 연장이 증가해 중고차 매각 감소- 위드코로나를 앞두고 기업들의 해외출장 확대 등 여행사업 회복 기대  레드캡투어(대표이사 인유성)가 21일 3분기 잠정 영업실적을 공시하고, 연결기준 매출액 528억원, 영업이익 4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3%, 33.3% 감소했다고 밝혔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0억원, 24억원으로 42%, 40% 감소했다. 중고차 매각 감소가 실적 하락의 직접적 원인이다. 3분기의 중고차 매각 매출은 1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5% 감소했다. 중고차 매각을 포함한 렌터카사업 매출액은 50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63억원으로 40.1% 감소했다. 드캡투어가 매각하는 중고차는 대부분 장기렌탈계약 만료 차량인데, 3분기에는 매각 가능한 차량 대수가 줄어들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신차 출고가 지연되면서, 재계약 시점에 차량을 신차로 교체하지 못하고 기존 계약을 연장하는 사례가 늘었기 때문이다.[표. 3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액/영업이익 현황 – 연결기준]                                                    (단위 : 백만원) 렌터카사업여행사업합계‘21년‘20년증가율‘21년‘20년증가율‘21년‘20년증가율매출액50,30954,844-8.3%2,4722,07319.2%52,78156,917-7.3%영업이익6,28710,490-40.1%-1,910-3,92851.4%4,3776,562-33.3%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소 수준을 기록했다. 3분기 국내 완성차 업계가 생산한 자동차는 총 76만 1천900여 대로,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았던 지난해 3분기에 비해서도 약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대란이 렌터카 산업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는 모양새다.코로나19로 위축됐던 여행사업은 지난 2분기에 이어 실적 증가세가 이어졌다. 여행사업의 3분기 매출액은 25억원, 영업손실은 19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적자 폭이 51% 감소했다. 최근, 위드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주요 기업들은 해외출장 확대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며 업무정상화에 나섰다. 레드캡투어의 주요 고객사들도 제약을 뒀던 해외출장 승인 조건을 완화하고, 해외에서 채용 행사를 진행하는 등 필수 인력의 해외출장을 재개했다.또한, 레드캡투어는 자사의 출장관리 솔루션 BTMS4.0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플랫폼 제휴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국내 비즈니스 플랫폼 선두업체인 다우기술과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출장관리 서비스 연동을 진행 중이며, 신규 고객사와의 출장 전담여행사 계약도 늘려가고 있다. 여러모로 여행사업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때보다 커졌다.

  • #실적발표

2021. 10.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