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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캡투어, 2Q 분기 최대 영업실적 달성… 최적의 사업 포트폴리오, B2B 집중 전략이 실적 견인- 2Q 매출액 879억원, 영업이익 116억원- 창사 이래 최대 분기 매출, 영업이익 달성…하반기도 순항 예정 - 렌터카, 기업 출장에 최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 B2B 사업 전문성 강화레드캡투어(대표 인유성)가 2분기에 창사 이래 최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레드캡투어는 3일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23년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879억원, 영업이익 116억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전분기 대비 13.6% 증가해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2021년 3분기 이후 8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 상승세를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전분기 대비 48.7% 증가했다. 안정적인 B2B 거래처를 기반으로 사업 전문성을 강화한 결과로 풀이된다. 레드캡투어는 일반적인 여행사와 차별화되는 비즈니스 트래블 전문 여행사이자 렌터카 회사로 최적의 사업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코로나 기간에도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고, 코로나 이후 글로벌 비즈니스 트래블 수요회복에 따라 추가적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부문별로 보면 렌터카사업 매출액은 7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으나, 지난해 감가상각률 변경에 따른 기저효과를 양적 성장을 통해 극복한 모양새다. 신규 차량 렌탈계약의 증가로 보유대수가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했고, 차량대여매출은 486억원을 기록해 13.2% 증가했다. 중고차매각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70.3% 증가했고, 관련 매출은 2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3.2% 증가했다. 현재 레드캡투어는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가 전체 보유차량의 36.4%에 달한다. 올해 신규 등록차량 기준으로는 62.9%가 친환경차로,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대여계약 확대에 속도가 붙었다. 레드캡투어는 저탄소 정책 등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특히 정부 부처 및 공공 기관의 친환경 차량 운용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지난 5월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전기차 배터리 관리 솔루션(B-Lifecare) 통합 서비스 제공을 위한 EV 전문성을 강화했다. 향후, 전기차 중심으로 B2B의 비율을 높여가고, 특히 K-EV100(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관련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맞춤형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전략이다.한편, 올 하반기 국내 제조사의 인증중고차 판매가 예상됨에 따라, 프리미엄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레드캡투어가 보유한 차량은 평균 연식 4년/주행거리 7만km로, 프리미엄 중고차 판매를 통한 수익성 향상이 기대된다.기업출장에 특화된 여행사업은 지난해 3분기 흑자 전환 후 4분기 연속 흑자 폭을 확대했다. 2분기 매출액은 1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5억원을 기록해 흑자전환했다. 송출인원은 5만 8천여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5% 증가했고, 전분기 대비로는 21.2% 증가했다. 상반기 누적 기준으로는 10만 6천여명으로 전년 대비 82.9% 증가했다. 출장업무관리시스템(BTMS4.0) 등 전문서비스와 플랫폼 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판매채널 확대가 실적 회복의 원동력이다. 레드캡투어의 출장업무관리시스템(BTMS4.0)은 ▲종합통계기능 ▲ OBT(Online Booking Tool)를 통한 실시간 조회 및 예약 ▲ One stop service(내부규정, 출장품의, 비용처리) 등의 관리자와 출장자 모두의 편의성을 고려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트래블 전문 여행사인 레드캡투어가 개인 패키지상품 위주의 일반 여행사와 차별화되는 포인트다. 이러한 차별화를 기반으로, 코로나 기간 동안 신규 B2B 거래처를 집중 공략한 전략이 주효했다. 또한, 레드캡투어는 지난 19년간 American Express GBT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클라이언트와 비즈니스를 강화해왔고, 지난 4월 SOC2(글로벌 정보보안인증) 획득을 통해 향후 글로벌 비즈니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해외에 전기차 또는 배터리 생산시설을 설립하는 대기업 고객사의 출장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하반기 실적 회복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레드캡투어 인유성 대표이사는 “올 상반기 실적은 수익성에 기반한 신규 거래처 확대의 성과로, 향후 보다 정밀한 사업전략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향상에 중심을 둔 경영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레드캡투어는 3일 반기배당으로 주당 200원을 책정했다고 밝혔다. 총 배당금 규모는 17억원, 시가배당률은 1.2%다. [표. 2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액/영업이익 현황 – 연결기준] (단위 : 백만원) 구 분 렌터카사업 여행사업 합 계 ‘23년 ‘22년 증가율 ‘23년 ‘22년 증가율 ‘23년 ‘22년 증가율 매출액 77,854 56,657 37.4% 10,000 6,786 47.4% 87,854 63,443 38.5% 영업이익 10,067 10,183 -1.1% 1,494 -104 흑자전환 11,561 10,079 14.7%
2023. 08. 03
-레드캡투어, 분기 최대 매출 달성…여행사업 흑자폭 확대-렌터카사업 지속 성장과 여행사업 회복이 분기 최대 매출 견인-여행사업 영업이익률 12.4%,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 회복레드캡투어(대표 인유성)가 분기 기준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레드캡투어는 4일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23년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773억원, 영업이익 78억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렌터카사업 성장과 여행사업 회복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7.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차량 잔존가치 추정 변경으로 감가상각률을 하향 조정했고, 이로 인한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31.0% 감소했다.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4%, 5.9% 증가했다.부문별로 보면 렌터카사업 매출액은 6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0% 증가해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신규 대여계약 증가로 차량 보유대수가 13.5% 증가했고, 대여 매출은 469억원으로 16.1% 증가했다. 중고차매각 대수는 15.2% 감소했으나, 중고차매각 매출은 216억원으로 25.7% 증가했다. 고가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의 영향이다. 렌터카사업 영업이익은 67억원으로 전년 감가상각률 변경에 따른 기저효과로 동기 대비 48.2% 감소했다. 특히, 렌터카사업은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맞춰 고부가가치 친환경 차량을 중심으로 대여계약을 확대하고 전략적 매각을 통한 수익성 향상에 주력할 예정이다.여행사업 매출액은 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7.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1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부터 이어온 흑자폭을 확대했다. 영업이익률은 12.4%로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1분기 송출 인원은 4만 8천여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6% 증가했고, 올해 2월 중국의 입국비자 허용 이후 기업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CES, MWC, ISE 등 대규모 해외 박람회 참가로 MICE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 매출이 증가했다. 한편, 조달금리 상승으로 23년 1분기 레드캡투어의 경상이익은 39억원, 당기순이익은 3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9.0%, 57.6% 감소했다. 레드캡투어 인유성 대표이사는 “여행사업은 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실적 개선을 본격화 하고 있으며, 렌터카사업은 고부가가치 친환경차량을 중심으로 수익성을 향상할 계획이다”라며 “고금리 금융환경 지속에 따라, 자산 건전성 확보를 기반으로 성장 모멘텀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표. 1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액/영업이익 현황 – 연결기준] (단위 : 백만원) 구 분 렌터카사업 여행사업 합 계 ‘23년 ‘22년 증가율 ‘23년 ‘22년 증가율 ‘23년 ‘22년 증가율 매출액 68,508 57,593 19.0% 8,839 3,080 187.0% 77,347 60,673 27.5% 영업이익 6,680 12,908 -48.2% 1,093 -1,640 흑자전환 7,773 11,268 -31.0%
2023. 05. 04
레드캡투어가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레드캡투어는 9일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2022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2,621억원, 영업이익 363억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전년 대비 각각 14.5%, 77.4%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13.9%로 전년 대비 4.9%P 증가했다. 렌터카사업의 성장과 여행사업의 회복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렌터카사업 매출액은 2,356억원으로 전년 대비 8.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70억원으로 33.9% 증가했다. 장기렌탈 계약 증가에 따른 안정적인 수익 확보와 수익성 개선 덕분이다. 차량 보유대수는 21년말 2만 여대에서 2만 3천여대로 15% 이상 증가했다. 법인 계약과 정부ㆍ공공기관 계약이 24% 늘었고 전기차,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가 40% 증가했다.레드캡렌터카는 최근 ‘친환경 모빌리티 문화 정착’이라는 ESG 경영 기조 아래 ‘전기차에 진심’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GS칼텍스와의 제휴를 통해 제주단기렌터카 이용 시 도내 3,558개 충전소에서 100% 무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기렌터카 계약 시 전국 GS칼텍스 및 제휴 충전소에서 최대 16% 상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여행사업 매출액은 2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21.0% 증가했고, 영업손실 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5월 흑자전환 이후 3분기와 4분기 연속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연간 송출인원은 14만 8천여명으로 전년 대비 178% 증가했다. 코로나 이전 2019년 송출인원의 38% 수준으로, 리오프닝에 따른 고객사의 출장과 단체행사가 늘어나 실적 회복에 속도가 붙었다.레드캡투어는 지난해 스마트워크 생태계 확장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내 손안의 출장 비서’를 표방한 실시간 출장예약관리앱 ‘레드캡 기업출장’ 출시를 필두로, 출장관리시스템(BTMS: Business Travel Management System)을 더존비즈온의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에 탑재한 통합 관리 서비스를 선보였다. 네이버클라우드의 클라우드 기반 기업정보시스템 ‘워크플레이스’와 BTMS를 연동할 계획도 밝혔다.한편, 레드캡투어는 기말배당금을 1주당 700원으로 결정했다. 시가배당률은 3.6%이고, 중간배당을 포함한 연간배당금은 1주당 900원이다.레드캡투어 인유성 대표는 "지난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수익성 위주의 선별적인 수주와 리스크 관리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며 “올해는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내실경영에 집중할 것” 이라고 밝혔다. [표. 2022년 사업부문별 매출액/영업이익 현황 – 연결기준](단위 : 백만원)구 분렌터카사업여행사업합 계‘22년‘21년증가율‘22년‘21년증가율‘22년‘21년증가율매출액235,644216,9798.6%26,42111,954121.0%262,065228,93314.5%영업이익37,00927,62933.9%-687-7,160 90.4%36,32220,46977.4%
2023. 02. 09
-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확대로 여행사업 10분기 만에 흑자 전환- 렌터카사업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세 지속- 안정적인 렌터카사업에 여행사업의 본격적인 정상화로 기업가치 상승 기대레드캡투어(대표 인유성) 여행사업 영업이익이 3분기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무려 10분기 만이다. 항공, 호텔 등 관련 업계가 이르면 올해 말에서 내년 초 흑자 전환을 전망한 가운데, 당초 목표 시기를 앞당긴 반가운 성과다.레드캡투어는 27일 3분기 잠정 영업실적을 공시하고, 연결기준 매출액 645.9억원, 영업이익 76.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2.4%, 74.4% 증가했다고 밝혔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51.0억원, 39.8억원으로 72.7%, 68.8% 증가했다. 여행사업 매출액은 72.2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91.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8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B2B(기업 간 거래)를 기반으로 B2G(기업과 정부 간 거래) 저변을 확대해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실적을 개선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 해외 무격리 국가 확대 등으로 기업 출장과 단체 행사 수요가 가파른 회복세를 보였고, 송출 인원은 전년동기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렌터카사업은 매출액 573.8억원, 영업이익 72.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14.0%, 15.4% 증가했다. 신차 출고난과 미국발 금리 인상에 따른 고물가·고환율 등의 변수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실적을 이어갔다. 장기 렌탈 계약 대수가 증가해 대여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9% 증가했고, 계약 만기 연장 증가에 따른 매각 대수 감소로 중고차 매각 매출은 2% 감소했다. 견적 문의 및 구매 고객 분석 DATA를 토대로 차량을 확보해 고객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E1·LG라이프케어 등 영업 채널을 다변화해 대여 계약을 늘렸다.레드캡투어 인유성 대표는 “기업의 해외 출장 수요와 국제선 운항률의 증가로 여행사업이 본격적인 정상화 궤도에 올랐다. 일본·대만·홍콩에 이어 중국의 입국 완화 조치가 시행될 경우 실적 개선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1위 기업인 더존비즈온과의 협업, EV(전기차) 충전사업자와의 제휴 등을 통해 신규 수익 창출과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2. 10. 27
- 영업이익 101억 원 달성, 전년比 53.6% 증가- 2007년 상장 이래 16년 연속 흑자 경영 이어가 - 여행 사업과 렌터카 사업 ‘양 날개’를 펴는 실적 기대감↑ 레드캡투어(대표 인유성)가 2022년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634억 원, 영업이익 101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6.9%, 영업이익은 53.6% 증가한 수치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82억 원, 63억 원으로 전년 대비 58.7%, 59.2% 증가했다.렌터카 사업 매출액은 56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속 신차 출고의 지연과 계약 만기 차량의 교체 이월이 맞물려 중고차 매각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9.7% 증가한 102억 원을 달성하며 레드캡투어의 2분기 호실적을 주도했다. 차를 구매하기보다 빌려 타는 소비 트렌드의 확산으로 장기 렌터카나 차량 구독 서비스로 눈을 돌리는 소비자가 늘어났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차량 대여 계약이 증가해 대여 매출이 늘었고, 중고차 가격의 상승으로 매각 이익도 늘었다. 당분간 지속될 완성차 업계의 공급 지연과 사회적 거리 두기의 해제가 맞물려 앞으로도 렌터카 업황의 호조가 예측된다. 팬데믹의 직격탄을 맞았던 여행 사업은 지난 5월부터 월별 실적이 흑자로 전환하며 턴어라운드에 시동을 걸었다. 무려 27개월 만이다. 여행 사업 2분기 매출액은 6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4.3% 증가율을 시현했고 영업이익률은 94.6% p 개선됐다. 고유가·고물가 부담이 민간 해외여행 수요에 변수로 작용하며, 상대적으로 먼저 정상화된 기업 출장과 행사의 회복세가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코로나19가 다시금 재확산 조짐을 보이며 업계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에도 불구, 레드캡투어의 여행사업부문이 의미 있는 실적을 거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와 같은 성과는 일반 여행사와는 달리 B2B 기반의 기업 출장과 행사에 특화된 포트폴리오가 주효했다. 최근에는 정부 산하 기관, 관공서 등을 수주하며 B2G 시장에 대한 확장도 본격화하고 있다.레드캡투어 인유성 대표는 “기업들의 해외 출장 재개가 가속화되고, 차량 장기 렌트의 수요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만큼 3분기 실적 개선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레드캡투어는 B2B 영역에서 축적된 45년간의 노하우와 신뢰를 바탕으로, B2G 시장에서의 역량을 보다 강화해 여행 사업과 렌터카 사업이 건강한 시너지를 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2. 07. 26
- 2007년 상장 이래 지속적인 흑자 경영 일궈내-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선방한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리오프닝으로 수요 회복세 뚜렷, 렌터카+여행사업 시너지 기대 레드캡투어가 2022년 1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607억원, 영업이익 113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5%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중고차 시세 강세 지속 및 감가상각률 변경 등으로 45.8% 증가했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94억 원, 72억 원으로 49.4%, 48.6%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 손익은 다음과 같다. 렌터카 사업 매출액은 576억 원으로 5.6%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29억 원으로 39.4% 증가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난 속 신차 출고 지연과 계약 만기 차량의 교체 이월로 중고차 매각 매출이 감소했다. 한편 차량 대여 계약의 증가, 중고차 시세의 지속적 상승으로 인한 대당 매각 이익 증가 및 외부감사인 권고에 따른 감가상각률 하향 조정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차를 구매하기보다 빌려 타는 소비 트렌드의 확산과 완성차 업계의 공급 지연, 사회적 거리 두기의 해제가 맞물려 앞으로도 렌터카 업황의 호조가 예측된다. 여행 사업 매출액은 3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5% 증가했고, 영업이익율은 7.1%포인트 개선되었다. 출입국 격리 조치 완화 및 국제선 항공 운항의 재개 등으로 전반적인 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출장과 기업 행사의 회복세가 뚜렷하다. 지난 28일 실시간 출장예약관리 앱 '레드캡 기업출장'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기업의 일상 회복과 출장 재개 움직임에 채비를 마쳤다.레드캡투어 인유성 대표이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양한 산업 영역이 디지털/친환경 기반의 생태계로 개편되고 있으며, 당사 역시 지난 2년여간 인적 자원 중심에서 시스템 중심의 서비스로 개편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라며 "출장자 초맞춤형 솔루션인 '레드캡 기업출장' 앱의 지속적인 고도화와 KEV100(한국형 무공해차 전환)의 적극적인 실천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토대를 구축해나가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2. 04.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