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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매출 2,289억원, 영업이익 205억원 성과 - 코로나 상황에서도 2년 연속 200억대 영업이익 달성 -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친환경차 중심 지속가능경영 전략 주효레드캡투어가 2021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2,289억원, 영업이익 205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소폭 증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위기에 처한 여행업계를 감안할 때, 독보적인 경영 안정성을 보여준 성과로 평가된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렌터카사업이 양호한 실적을 달성하고 여행사업에서도 손실 폭을 줄임으로써 2020년에 이어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사업부문별 손익은 다음과 같다. 렌터카사업 매출액은 2,170억원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신차 출고 지연으로 중고차 매각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 장기 렌탈 계약이 증가해 매출 성장세를 견인했다. 올해 레드캡렌터카는 고객사 임직원을 포함한 B2C 비중을 높이는 방식으로 사업 포트폴리오의 체질 개선을 꾀하며 시장 점유율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여행사업 매출액은 119억원으로 전년 대비 12.3% 감소했다. 전례 없는 코로나19 펜데믹이 1년간 온전히 지속된 여파다. 반면 영업손실은 전년 대비 39.9% 감소했는데, 2020년부터 추진해 온 운영 효율화로 손실 폭을 크게 줄였다. 레드캡투어는 지난해 더존비즈온, 다우기술 등과 전략적 MOU를 체결하고, 자사의 출장관리솔루션(BTMS, Business Travel Management System)을 제휴사 플랫폼과 연동해 보급을 확대했다. 자동화,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위드 코로나를 넘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는 행보다. 인유성 레드캡투어 대표이사(CEO)는 “레드캡투어는 2007년 상장 이래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매년 흑자를 유지하며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현하고 있는 회사”라며 “2022년은 특히 여행사업 45년과 렌터카사업 25년을 맞는 의미 있는 시기인 만큼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전략’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레드캡투어는 주주 이익 환원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올해도 결산 배당으로 보통주 1주당 600원의 현금배당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당금 총액은 49억원 규모이며, 배당주식 총수는 8,203,348주다. 배당기준일은 2021년 12월 31일이며 시가배당율은 2.9%이다. 중간 배당을 포함한 연간 주당 배당액은 800원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2022. 02. 10
- 자동차 정비 인력 양성 및 현장 실무형 전문 인력 양성 협력 - 한국폴리텍Ⅰ대학 자동차과 자문, 상호 관심분야 산학 협력 지원, 연구 교육 인력 교류 등 진행- 장학금, 교육 훈련 장비, 인턴쉽 및 취업 기회 제공 등 학과 운영에 필요한 자원 기증 통한 자동차 정비 지역 인재 육성 및 미래 자동차 서비스 산업을 선도할 것 레드캡투어와 한국폴리텍Ⅰ대학이 자동차 정비 서비스 전문인재 육성을 위한 상호 협력을 체결했다. 레드캡투어와 한국폴리텍Ⅰ대학은 12월 29일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에서 자동차 정비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 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레드캡투어는 한국폴리텍Ⅰ대학 자동차과에 매 학기 장학금을 지급해 우수 인재들의 안정적 학업 환경을 제공하며, 렌터카사업부에서 재학생들의 현장학습 및 인턴십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입사 지원 시 우선 선발권을 제공한다. 한편 한국폴리텍Ⅰ대학에서는 레드캡투어 렌터카사업부의 정비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최신 자동차 관련 기술은 물론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전기차에 대한 전문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현장 기술인력의 전문성을 높이고 기능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레드캡투어와 한국폴리텍Ⅰ대학의 이번 산학 업무협약은 기업과 대학이 협력해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측면에서 모범적인 산학협력 프로그램으로 평가된다.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에서 진행된 이날 업무 협약식(MOU)은 레드캡투어 이충희 상무와 한국폴리텍Ⅰ대학 이수영 학장을 비롯해 양측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했다.양측은 이번 협약으로 ‘업무 현장 중심 맞춤 인력양성’과 ‘전문 인력 확보를 통한 서비스 우위 선점’ 기회를 마련했다. 레드캡투어는 한국폴리텍Ⅰ대학의 재학생 및 졸업생에게 ▲실습 및 취업 기회 제공 ▲교과 개편, 현장 연수 지원 ▲시설 및 실험·실습 기자재의 공동 활용 ▲ 교육 훈련 장비 등 학과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한다.한국폴리텍대학은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는 고용노동부 산하의 국책 특수대학으로, 전국 8개 대학 35개 캠퍼스로 운영되는 국내 최대 규모 전문 교육기관이다. 한편 레드캡렌터카는 전국 21개 지점 및 300여 개의 제휴 공업사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업무협약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레드캡투어 인유성 사장은, “기업의 경쟁력은 인재에서 나온다”라며, “산학협력을 통해 젊고 유능한 인재들에게 현장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며, 안정적인 취업의 기회도 적극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레드캡렌터카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그동안 쌓아온 B2B 강자를 넘어 서비스 No.1 회사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레드캡렌터카는 레드캡투어의 렌터카 브랜드로 1997년 렌터카 시장 진출 후 기업 및 정부 기관 중심으로 장기 렌터카 사업과 제주에서 단기 렌터카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정비 · 서비스 인프라를 제공 중이며, 전기차 시대에 발맞추어 소비자에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렌터카로 발돋움하고 있다.
2021. 12. 30
- 기업 출장 1위 ‘레드캡투어’와 B2B SW 1위 ‘더존비즈온’ 전략적 MOU 체결 - 더존비즈온 ERP 인사/회계 모듈에 레드캡투어 출장시스템(BTMS) 연동, 고객은 출장 품의에서 출장 규정 기반 예약, 정산까지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한번에 처리 가능- 포스트 코로나 준비하는 출장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B2B 기업 출장 1위 여행사인 ‘레드캡투어’와 B2B 소프트웨어 1위 ‘더존비즈온’이 B2B솔루션 시장 확대를 위해 손을 잡았다. 레드캡투어는 28일 더존 을지타워에서 ‘One-stop 비즈니스 솔루션 제공’을 위한 출장 관리 시스템 연동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레드캡투어 이준호 상무, 더존비즈온 전충재 상무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레드캡투어는 더존비즈온 ERP 인사/회계 모듈에 레드캡투어의 독자적인 출장관리시스템(BTMS, Business Travel Management System)을 연동하게 된다.레드캡투어 BTMS에는 전 세계 항공, 호텔을 실시간으로 예약하고, 기업별 맞춤 출장 규정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시스템화되어 있다. 또한 AI 어시스턴트가 출장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시에 안내하고, 실시간으로 출장자의 위치 파악도 가능해 코로나 시대에 보다 안전한 출장을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더존비즈온의 고객사는 ▲ERP 시스템 출장 품의 ▲실시간 출장 예약 ▲전사 출장 경비 처리 자동화 ▲출장 정책 준수 및 통제 ▲출장보고서 등의 서비스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출장자는 쉽고 편리한 출장 업무가 가능하며, 기업은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한편 더존비즈온은 비즈니스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ICT 기업으로 기업 정보화 소프트웨어 분야(ERP, 그룹웨어, 정보 보안, 전자세금계산서, 전자팩스, 클라우드)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고 있다.양사의 만남은 국내 최초 국산 ERP 시스템과 출장 솔루션의 결합이라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글로벌 ERP기업인 SAP는 지난 2014년 B2B 출장 경비 솔루션인 Concur(컨커)를 인수하여 B2B 시장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레드캡투어는 더존비즈온과의 제휴로 기업 출장 우위를 선점하고, 자체 개발한 BTMS 4.0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해 갈 예정이다. 또한 해당 MOU를 시작으로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플랫폼들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며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자 한다. 최근 코로나 변이로 움츠려드는 여행업계에, 포스트 코로나를 향한 구체적인 실천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고무적인 행보로 보인다.레드캡투어의 이준호 상무는 “비즈니스 솔루션 업계 1위 더존비즈온과 기업 출장 업계 1위인 레드캡투어의 결합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준비 및 확대를 위한 것이다”라며, “양사는 고객의 니즈를 선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시하여 고객들의 편의를 도모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1. 12. 28
- 제주 지역 특성에 맞춰 친환경차 중심의 단기상품(스페셜팩) 출시- ‘현대 셀렉션’ 신규 가입 고객 대상 스페셜팩 50% 할인 쿠폰 제공 - 기존 가입 고객에도 제주 구독상품 50% 할인 혜택 레드캡렌터카는 현대자동차, 현대캐피탈과 업무제휴를 맺고 모빌리티 구독 플랫폼 ‘현대 셀렉션’의 제주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22일 밝혔다. 따라서 22일부터는 레드캡렌터카 제주센터에서 현대자동차의 ‘현대 셀렉션’과 ‘제네시스 스펙트럼’ 구독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레드캡렌터카는 지난해 ‘제네시스 스펙트럼’으로 차량 구독서비스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현대 셀렉션’까지 영역을 확대하면서 현대차의 모든 구독 차량에 대한 운영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 셀렉션 제주’는 친환경차 중심 전기차 구독 상품 위주로 운영된다. 일단위로 사용 가능한 아이오닉 5 단기 구독 상품(스페셜 팩)과 완전 자차보험·EV 충전카드 등의 고객 편의 기능을 제공하며, 향후 월 구독 상품(레귤러 팩)까지 출시 될 예정이다. 제주에서 현대 셀렉션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22일(화)부터 현대 셀렉션 모바일 앱을 통해 바로 예약이 가능하며, 신규 가입 고객의 경우 스페셜 팩 50% 할인 쿠폰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내륙에서 월 구독 상품(레귤러 팩)을 구독하는 고객이 제주에서 현대 셀렉션을 이용할 경우, ‘지역간 구독 로밍’ 서비스를 적용해 50% 할인된 금액으로 단기 구독 상품(스페셜 팩)을 이용할 수 있다.한편, 레드캡렌터카는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높은 서비스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레드캡렌터카는 레드캡투어의 브랜드로 1997년 렌터카시장 진출 후 B2B 장기렌탈 서비스에 집중해 왔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정비·서비스 인프라를 제공 중이다. 레드캡렌터카는 현대차 제네시스 스펙트럼과 현대 셀렉션 구독서비스의 공식 운영사이며, 안정적인 구독 서비스 운영으로 현대차와의 파트너쉽을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 확대를 통해 고정 고객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다.
2021. 11. 22
- 신차 출고 지연으로 렌탈계약 만료 차량의 기간 연장이 증가해 중고차 매각 감소- 위드코로나를 앞두고 기업들의 해외출장 확대 등 여행사업 회복 기대 레드캡투어(대표이사 인유성)가 21일 3분기 잠정 영업실적을 공시하고, 연결기준 매출액 528억원, 영업이익 4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3%, 33.3% 감소했다고 밝혔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0억원, 24억원으로 42%, 40% 감소했다. 중고차 매각 감소가 실적 하락의 직접적 원인이다. 3분기의 중고차 매각 매출은 1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5% 감소했다. 중고차 매각을 포함한 렌터카사업 매출액은 50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63억원으로 40.1% 감소했다. 드캡투어가 매각하는 중고차는 대부분 장기렌탈계약 만료 차량인데, 3분기에는 매각 가능한 차량 대수가 줄어들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신차 출고가 지연되면서, 재계약 시점에 차량을 신차로 교체하지 못하고 기존 계약을 연장하는 사례가 늘었기 때문이다.[표. 3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액/영업이익 현황 – 연결기준] (단위 : 백만원) 렌터카사업여행사업합계‘21년‘20년증가율‘21년‘20년증가율‘21년‘20년증가율매출액50,30954,844-8.3%2,4722,07319.2%52,78156,917-7.3%영업이익6,28710,490-40.1%-1,910-3,92851.4%4,3776,562-33.3%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소 수준을 기록했다. 3분기 국내 완성차 업계가 생산한 자동차는 총 76만 1천900여 대로,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았던 지난해 3분기에 비해서도 약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대란이 렌터카 산업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는 모양새다.코로나19로 위축됐던 여행사업은 지난 2분기에 이어 실적 증가세가 이어졌다. 여행사업의 3분기 매출액은 25억원, 영업손실은 19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적자 폭이 51% 감소했다. 최근, 위드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주요 기업들은 해외출장 확대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며 업무정상화에 나섰다. 레드캡투어의 주요 고객사들도 제약을 뒀던 해외출장 승인 조건을 완화하고, 해외에서 채용 행사를 진행하는 등 필수 인력의 해외출장을 재개했다.또한, 레드캡투어는 자사의 출장관리 솔루션 BTMS4.0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플랫폼 제휴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국내 비즈니스 플랫폼 선두업체인 다우기술과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출장관리 서비스 연동을 진행 중이며, 신규 고객사와의 출장 전담여행사 계약도 늘려가고 있다. 여러모로 여행사업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때보다 커졌다.
2021. 10. 22
- 현대차 첫 경형 SUV ‘캐스퍼’ 출시 기념 ‘첫/세/박’ 맞춤 이벤트 진행- 생애 첫차, 가정용 세컨드카, 레져용 차박 고객을 겨냥한 장기렌트 상품 마련 - 캐스퍼 구매를 기다리는 고객에게 맞춤형 장기 렌터카 제안 레드캡투어(대표이사 인유성)가 현대 첫 경형 SUV 캐스퍼 구매 고객을 겨냥해 신차 장기 렌터카 맞춤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현대 캐스퍼는 기존 경차에서 볼 수 없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안전성과 편의성뿐만 아니라 세련된 디자인으로 출시 즉시 장안의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올해 출고 물량이 정해져 있어 구매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레드캡투어는 캐스퍼를 기다리는 고객을 겨냥해 3가지 컨셉트의 고객 맞춤 ‘캐스퍼 첫/세/박 장기 렌터카 패키지 이벤트’를 마련했다.△ “첫차는 캐스퍼, 캐스퍼는 레드캡렌터카”생애 첫차를 고민 중인 고객을 위한 패키지다. 보험 가입 경력이 없는 고객이 차량을 구매할 경우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레드캡의 장기 렌터카를 이용할 경우 보험료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게다가 레드캡투어에서는 생애 첫차로 캐스퍼를 계약하는 고객을 위해 출고 전 신차검수, 새차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피톤치드 도포, 흠집 방지를 위한 보호필름 PPF 3종(도어엣지, 도어컵, 주유구) 시공 등 첫차에 꼭 필요한 혜택을 제공한다. 20~30대 차량구매 경험이 없는 이용자가 장기렌터카를 이용하면 자동차보험 신규 가입 시 발생하는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고, 사고 발생 시에도 보험료 할증이 되지 않아 경제적이다.△ “세컨드카도 캐스퍼, 캐스퍼는 레드캡렌터카”차량을 이미 보유하고 있지만 세컨드카 구매를 고려하는 고객을 위한 패키지이다. 레드캡렌터카는 캐스퍼를 장기 렌터카 프리미엄서비스 상품으로 계약하는 고객에게 렌터카 정기 점검 시 동일 장소에서 기존 보유 차량도 함께 점검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컨드카의 실제 운전자는 여성 또는 20대 자녀인 경우가 많아 차량관리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 이런 고객들의 니즈에 대응하고 레드캡렌터카의 차별화된 차량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세컨드카의 체계적인 관리는 물론 기존 차량까지도 정비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패키지 상품을 마련했다.△ “차박도 캐스퍼, 캐스퍼는 레드캡렌터카” 캐스퍼는 1열과 2열 전 좌석 폴딩(등받이를 앞으로 접는 것)과 리클라이닝(등받이를 앞뒤로 기울이는 것), 슬라이딩(시트를 앞뒤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해 차박용 차량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레드캡렌터카가 차박을 비롯해 레저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패키지를 마련했다. 레드캡투어 캐스퍼 장기 렌터카 계약 시 차박용 매트리스나 캠핑의자 등의 차박용품을 선물로 증정한다. 3가지 컨셉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레드캡렌터카 ‘캐스퍼 첫/세/박 장기 렌터카 패키지 이벤트’는 오는 11월 30일까지 진행되며, 상세한 정보는 레드캡투어 홈페이지(http://www.redcap.co.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2021. 10. 13